메모기술

[스크랩] 새로운 e비즈니스 환경 및 패러다임 변화

기순 2006. 10. 12. 23:01

Ⅰ. 새로운 e비즈니스 환경 및 패러다임 변화
21세기로 들어오면서, 기술 발전이 가속화되면서 인간 삶의 양식에도 엄청난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먼저 주요 기술 환경 변화를 살펴보면, 첫째, 디지털 혁명이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디지털 카메라, 디지털 북, 디지털 지도 등이 등장하고 있다. 또한 수많은 디지털 서비스가 인터넷 상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둘째, 인터넷 기술의 발전으로, 인터넷 관련 e비즈니스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휴대폰 및 PDA 등이 인터넷과 연결되어 e비즈니스가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가치가 점차 커지면서, e비즈니스의 확산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셋째, 디지털 및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은 다른 분야의 기술, 즉, 게놈, 전기자동차, 운전로봇, 무선통신, 화학기술 등의 발전을 또한 가속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여러분야의 기술 발전은 e비즈니스에 곧 엄청난 파장을 몰고 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러한 기술 발전의 덕택으로, 인간 삶의 양식에도 엄청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즉, 이런 기술 발전은 인간들이 가지고 있는 건강, 재미, 일, 가정, 학습 등에 관련된 필요, 욕구, 꿈에 연결되어 전에는 생각지도 않던 새로운 시장들을 만들어 내고 있다. 앞으로 크게 성장할 e비즈니스도 바로 이러한 다섯 가지 인간 관심분야에 깊이 연결될 것이다.
간단히 요약하면 이러한 기술 발전과 인간 삶이 묶여지면서 수많은 새로운 시장이 생성될 것이다. 이러한 환경 변화는 기업들에게 기회와 위협을 동시에 가져오고 있다. 이러한 환경 변화를 올바로 파악하고 대응하는 것이 경쟁의 필수가 될 것이다. 더 나아가 이러한 환경 변화를 리드할 수 있는 기업은 더 큰 미래 기회가 주어질 것이다. 반대로 이러한 환경 변화에 둔감하고 기존의 상품에만 매달려 있는 기업들은 곧 커다란 위협에 처할 것이다.
패러다임 변화
이와 같이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는 기존의 좁은 관점에 근거한 전략이나 마케팅은 제구실을 할 수 없다. 기업환경 및 경쟁에 커다란 변화, 즉 패러다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20세기 후반부터 시작하여, 지금은 더욱 가속화하고 있는 몇 가지 주요 변화를 보면 <그림 1>과 같다.
<그림 1> 패러다임 변화
기존 20세기
21세기
산업사회
아날로그
stand-alone
기술에서 고객으로
환경 변화 속도 느리다
환경 변화 파장 작다
‘잔잔한 호수가에서 낚시’
정보사회
디지털
networked
고객에서 기술로
환경 변화 속도 빠르다
환경 변화 파장 크다
‘폭류속에서 창살로 고기잡이’
우선, 산업사회에서 정보사회로 옮겨가고 있다. 경쟁력의 핵심도 정보가 되고 있다. 경쟁사보다 더 나은 정보시스템을 가진 기업이 경쟁력을 가질 것이다. 많은 기업들이 인터넷의 도움으로 그들의 가치체인을 통합하여 e비즈니스를 위한 강력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둘째,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바뀌고 있다. 디지털화는 비즈니스에 새로운 경쟁규칙을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면, 디지털 상품의 첫 번째 것의 생산비용은 크지만, 두 번째 이상의 생산 및 복제 비용은 거의 0이 된다. 디지털 상품의 이와 같은 새로운 경제법칙은 e비즈니스에 여러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출처 : 만인앤
글쓴이 : 행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