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연령층 상조회사 선호도 높다”
- 부모, 가족 위해 상조회사 회원재가입 희망
●'상조뉴스'는 창간 특집으로 상조회사 가입자들이 최근 2년간 상조회사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수도권 일대 20대에서 60대까지 연령층 200여명을 대상으로 경조사가 있을때 상조회사로부터 경조사와 관련된 물품이나 서비스를 제공받은 후 고객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우선 장례지도사, 염습요원, 운전요원, 도우미 등 상조회사 진행요원에 대한 만족도 조사 결과, 40대 이상 연령층은 차량·수의·관 및 재단장식 등의 순으로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으며, 특히 연령층이 높을수록 만족도 큰 것으로 분석됐다. 30대 이하 연령층에서는 관·수의·재단장식에 대한 만족도는 다소 높은 반면, 차량에 대한 만족도는 다소 미흡한 것으로 나타나 연령대가 낮을수록 만족도 부분에서는 개선할 점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다음으로, 상조회사에 제공되는 이들 4개 품목(관·수의·재단장식·차량)에 대한 만족도 역시 40대 이상 연령층과 나이가 많을수록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차량과 수의, 재단장식 순으로 만족도가 높았으며 관에 대한 만족도는 다소 떨어졌다.
또한 30대 이하 연령층의 경우는 상대적으로 물품 만족도가 낮았는데, 이는 장례문화에 대한 인식도가 떨어지는 것과도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여 신세대 연령층에 맞는 물품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했다.
가격 만족도는 대부분의 응답자가 ‘저렴하다’고 답했다. 이어, 상조회사를 이용한 후 다시 가입하겠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오히려 30대 이하 연령층에서 ‘재가입 하겠다’ 는 응답률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나, 부모 및 가족들에 대한 장례문제를 해결하는데 상조회사가 상당한 도움이 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40~50대는 재가입하겠다는 응답률이 30대 이하 연령층에 비해 낮았고, 50대 이상 연령층이 높을수록 재가입하겠다는 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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