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상조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정보)
현재 우리 나라에는 장례식을 대행하는 업체는 크게 3가지로 나뉘고 있다.
하나는 장례식장이며, 또하나는 상조회사다 그리고 장의사로 그 업체를 나뉠수 있다.
여기서 장의사는 영업력을 점점 상실 거의 없어지고 있어 시장의 형성에서 제외 되고 있다.
이번장에서는 상조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을 거론한다.
상조회사는 현재 전국 약 200여개 업체가 넘고 있다. 상조회사의 발전으로 장례 비용의 전국적 하락을 가져 왔음은 업계 누구나 인정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상조회사의 난립은 많은 또하나의 소비자 피해를 가져 오고 있다.
그러므로 소비자는 상조회사라 모두 동일하지 않음을 알고 피해 당하지 않고 상조사를 이용함으로 좋은 결과를 갖을려면 기준을 갖고 선택 하여야 한다.
상조회사 선택 기준
1. 믿을수 있는 회사를 선택 하여야 한다.
상조는 계약된 물품과 용역에 대한 비용을 미리 작은 비용으로 나뉘어 지불하며 준비하는 제도이다. 그러므로 회사의 신뢰도가 가장 우선이라 할 것이다.
-. 회사의 연역을 먼저 살핀다.
선택하고자 하는 상조회사의 연역이 얼마나 되었는가는 매우 중요한 선택 기준이다.
즉 최소 10년 이상 상조업을 지키고 있는 업체를 선택 한다면 이는 소비자가 스스로 판단할
기준일 것이다.
상조 업계에는 보람상조(주), 부산상조, 새부산상조, 대구상조,양산상조 등이 이에 속한다.
특히 상조사가 1~3년 사이에 문을 닫는 회사가 가장 많은 만큼 이들 회사의 선택은 신중을
기하여야 한다.
-. 일반 법인인가 외감 법인인가.?
외감 법인 회사는 국가가 정한 회계 법인을 통하여 관리를 받는 업체다 그러므로 회사의
재정 회계에 있어서 투명성을 확보한 회사 이므로 선택의 기준이 될것이다.
(여기서 외감 법인이라 함은 년간 매출이 100억원 이상되는 법인을 말한다.)
-. 전국 직영 행사 네트웍 서비스가 되는가?
매우 중요한 문제다. 예를 들어 대전에서 상조회사에 가입 하였는데 이사를 가거나 또는
타지에서 행사가 발생 하였을 때 동일한 서비스가 가능한가 하는 문제다.
* 일반 상조회사는 전국네트웍 행사 진행 및 직영인력을 확보하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
이다.
* 또한 전국 지점망이 있다 하더라도 본사 직영이 아닌 대리점 방식으로 운영하는 상조사
경우는 그 서비스가 동일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 일반 상조회사는 지점 지역 행사 외 타지 행사의 경우 일반 장의사에 위탁 수수료 계산
방식으로 운영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는 약속된 서비스 제공에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매우 많다.